본문 바로가기

초등 3학년 학부모 필독! 2026년 '온동네 초등 돌봄' 지원금 50만원 총정리

by 소일장 2026. 2. 5.
반응형

2026년도 초등 돌봄 정책이 새롭게 개편되었습니다.

기존 1,2학년은 기존과 동일하나, 이번에 변경되는 대상은 초등학교 3학년입니다.

 

학부모님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아래에 자세하게 총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2026년 온동네 초등돌봄 시행

 

교육부는 기존의 학교 중심 돌봄에서 지역사회까지 범위를 넓힌 ‘온동네 초등돌봄·교육 추진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돌봄 공백이 발생하는 초등학교 3학년을 집중 지원하고, 저학년에게는 더 탄탄한 무상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지원 배경

 

기존 늘봄 학교가 초등 1, 2학년 위주로 운영되면서 3학년이 되는 순간 학부모님들이 느끼는 ‘돌봄 절벽’ 현상이 심각했습니다. 실제로 초등 3학년의 돌봄교실 참여율은 6%대에 불과했는데요. 정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단순 돌봄을 넘어 학생들이 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경제적 지원을 결정했습니다.

 

지원 대상 및 지원 금액 

 

올해 가장 큰 변화는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바우처 지원입니다.

 

구분 지원 대상 지원 내용 및 금액
방과후 프로그램 지원 초등학교 3학년 전원 연간 50만 원 (바우처 또는 제로페이)
저학년 맞춤형 프로그램 초등학교 1~2학년 희망자 매일 2시간 무상 프로그램 제공 (기존 늘봄학교)

 

또한, 초등 3학년 이용권은 소득 수준과 관계없이 신청 시 지급되며, 사용 시마다 잔액이 차감되는 방식입니다. 정부는 운영 성과에 따라 향후 초4까지 확대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지원 장소 및 운영 방식

 

지역사회의 교육센터 및 기관들을 적극 활용하여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지역사회의 돌봄 서비스와 연계하는 곳이나 교육청이 운영하는 거점형 센터를 통해서 방과후 프로그램을 학교밖에서도 수강 가능합니다.

 

지원금 신청 및 결제방식

 

신청 방법은 해당 학교 또는 교육청 안내에 따라 신청 가능하며,

결제 방식은 기본적으로 바우처로 지급되나, 부산·인천·세종·충북·전북·전남 등 6개 지역은 간편결제(제로페이) 시스템을 시범 도입하여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나 각 시도 교육청의 홈페이지에서 꼭 확인하셔서 지원금 챙기셔서 아이들의 교육에 꼭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