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 (甲子) 일주
구수 지장간 분석 : [정인 + 12 운성 목욕 (沐浴)]
편인 (偏印) 壬수 10 : 식신的 편인 (느긋한 허무주의)
정인 (正印) 癸수 10 : 상관的 정인 (인정받고 싶은 온화함)
비견 甲목 (통제, 제멋대로 조바심, 추진력)이 정이 子수 (온화, 수용성, 직관)를 만난 모습이다.
직관을 통제함. 치밀하지 못한 재물관리, 내 뜻대로 안 되는 답답함도 간혹 나타난다.
철학, 정신, 종교, 신비현상 이해, 추상적 가치에 대한 설명 / 활동/ 실천의 능력 (正印, 양육 / 교직 / 교사)이 좋습니다.
교육, 강의, 문학, 철학, 보육, 양육, 언어, 화술, 외국어, 건축(건립), 상담자 역할이 직업진로적성이 어울린다.
낙천성, 역동성, 좌절 / 체념을 모르는 성격이어서, '제 멋대로의 추진력'이라고 오해받을 수도 있지만, 생각은 많다. 그러나 한 번 꺾이면 칠전팔기 (七顚八起)하는 불굴 (不屈)의 투지 (鬪志) 와는 거리가 멀다.
강한 자존감 / 자존심 / 측은지심은 아주 긍정적이다.
포용성도 있고, 남의 입장도 잘 헤아릴 줄 안다.
큰 고민이나 진지한 사색이 없다. 느낀 대로 바로 표출함. 잔머리는 좋은데 융통성이 부족하다.
직관은 강하고 빠르지만 (子수가 혼탁하지 않기 때문), 신체적 움직임과 기능에서 둔하거나 늦다.
감각적 재치 / 민첩 / 예리 / 민감 과는 다소 거리가 멀다.
남녀 모두 배우자 인연은 상대적으로 괜찮지만 스스로 만족해하지는 못한다.
몸의 살집이 비교적 좋고, 신체 능력은 다소 느리며, 뛰어난 미녀, 미남형은 아니다.
단, 일 / 시 주 (柱)에 도화를 깔고 있으면 호감을 주는 외모 / 성적 (性的) 매력이 있다. (위태롭긴 하지만)
고집과 욕심도 있으며, 큰 사고 없이 배우자와 해로할 가능성은 높다.
늘 불안한 외나무 다리를 건너는 형국이라 마음고생은 있다.
뜻밖의 구설수, 관재수가 따라다닌다. 쓸데없는 오지랖의 본능적 욕구를 조심해야 합니다.
선두에 나서는 기질 / 리더십이 있어 권위적, 이기적, 충동적이라는 지적을 받을 때가 있다.
즉흥성, 조바심은 절대 금물이니 멀리하는 게 좋다.
주변 사람들이 경거망동 (輕擧妄動)하는 혹은 경박 (輕薄)한 사람으로 여길 수 있습니다.
양력 2월 ~ 7월생은 현재 자신의 분야에서 주마가편 (走馬加鞭)한다면 신뢰와 재물 모두 가능합니다.
큰 재물은 아니나 의식주는 어렵지 않다. 특히 천간에 태양 丙화가 투출하면 상격(上格)이다.
자녀운은 약한 편이다. 쓸 자식 (후사 後嗣)이 없어 고민할 수도 있다.
형이상학 (形而上學) 분야 쪽으로 관심과 적성이 기울고 있습니다.
火의 분야 (영상, 영화, 도자기, 미술, 시각 디자인, 화랑이나 미술관 계통의 전시나 관리 쪽)에 호기심과 집착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공사 (公私) 구분 선명하나, 개인 사업이나 큰 재물에는 비교적 인연이 약하다.
불균형의 5행에서는 부모 / 배우자 와의 인연에서도 박하거나 끊어지는 경우가 있다.
土 기운이 좋으면 해외 근무, 건설 / 건축 / 토목 / 관광 / 여행 업종 등과도 인연이 생긴다.
인격, 덕망, 고귀 (高貴)함 쪽과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단, 손상되지 않는 관 (官) 운을 만나면 크게 승진하면서 오래갑니다.
신약한 갑자 (甲子) 일주는 간혹 접신이나 신내림, 종교적 맹신이나 광신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상관 火 기운이 좋으면 남녀 모두 묘한 매력을 풍깁니다.
이성에 대한 관심 / 집착이 제법 됩니다.
오행의 기운이 편향되면 배우자 / 거주지 / 직업을 전전할 수도 있습니다.
土 기운이 없거나 약하면 자존감 손상 / 중증 질환 / 인신 구속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甲 일간이라, 甲 대세운 (방향 전환의 계기 / 급변 상황발생 / 새로운 일과 사업의 시작합니다. 특히 갑자 (甲子) 대세운일 때 강하게 나타납니다.)에서는 더더욱 운세의 급변이 있다.
갑자 (甲子) / 신해 (辛亥) 일주는 남녀불문 (男女不問)하고, 말년운에 조심해야 합니다. (12 운성 '목욕' 참고)
갑자 (甲子) 일주는 자신과 같은 간지 (干支)인 갑자 (甲子)년, 갑자 (甲子) 월, 갑자 (甲子) 일을 '각별 조심' 해야 합니다.
을해 (乙亥), 을축 (乙丑)의 년, 월, 일과 계해 (癸亥), 계축 (癸丑) 년, 월, 일도 특별히 조심하고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갑인 (甲寅) 일주
寅목 지장간 분석 : 비견 + 12 운성 건록 (建祿)
정재 己토 1: 정인的 정재 (온화한 실리추구. 연결의 고리일 뿐 큰 비중 없습니다.)
편재 戊토 6: 편인的 편재 (형이상학적 활동성)
식신 丙화 7: 편관的 식신 (맹목적인 연구 / 궁리)
비견 甲목 16 : 편재的 비견 (설치는 고집)
통제 / 관리 / 저돌적 추진력 (甲)이 더욱 강화됨 (막강한 통근의 힘)
강경 일변도 + 통제를 위한 궁리 (편관的 식시 丙화). 조직 / 권력의 힘을 추구합니다.
포용, 번복이 없으며 (수용불가의 입장). 인생행로에서 부침과 굴곡이 심한 편입니다.
천상천하 유아독존 (天上天下 唯我獨尊) 권력 욕구가 제법 됩니다.
권력 지향성 / 정의감 / 자존감 / 독립심 / 학문적 성취 / 포부 / 배짱은 최강이다.
반발하는 상대방에겐 감정적 공격은 통제본능 의식 (절대복종 요구) 때문이다.
본인이 힘들어하면서도 궁리 / 생각 / 통제 / 관리가 강한 편입니다. (통제, 관리의 본능적 욕구)
힘 / 자존심 (자존감) / 책임감은 아주 강하나 뜻이 맞으면 몹시 부드러워진다.
명령, 지스를 받는 입장보다 지휘, 통솔, 리드하는 입장이 더 어울린다.
청빈과 고독 (외로움)을 벗 삼는 경우가 많으며, 외국 / 타지 (他地) / 객지 (客地)에서의 자수성가도 종종 있다.
보기보단 체면, 예의, 남의눈을 의식하거나 치중할 때가 제법 많다.
주로 젊어서 고생하고 나이 들어가면서 자신의 위치를 잡아가는 삶의 형태가 예상된다.
金 기운과 火 기운이 잘 갖춰 있다면 학자, 교사 교수, 전문직, (개발) 연구직, 관리 감독직, 공무원, 예술, 공학, 스포츠 계통의 직업진로적성으로 뻗어나갈 가능성이 크다.
분위기 파악의 화술과 설득의 말솜씨도 좋은 무기이며, 화끈하고 시원시원한 면도 있다.
부모운은 약하다. 부모와의 관계가 매끄럽지 않지만, 집안에서는 기둥 역할이다.
너무 생각이 많아서 속으로 아프지만, 진취적 성장과 발전의 욕구는 아주 크다. 작은 것보단 큰 것에 관심이 많다.
조절만 잘할 수 있다면 좋은 위치에서 자신의 독보적 재능을 뽐낼 수 있는 기회가 여러 번 있을 터입니다.
욕망 / 의지 / 집념의ㅣ 조절이 관건이다. 길흉화복 (吉凶禍福)의 변화 즉, 운세의 부침과 기복이 심한 편이다.
부드러우면서도 주체성을 갖춘 합리성, 일관성이 있어 주변의 신뢰는 좋은 편입니다.
은근한 고집, 완곡한 선입관, 내면세계에 대한 집착, 연구, 궁리 쪽으로 자신의 개성과 능력을 잘 드러낸다.
자리 / 감투 / 공직 / 학문적 성취 / 저술활동에 대한 집착 / 성과가 상당히 강하고 좋은 편이다.
부부지간에도 서로 고집 / 자존심이 강해서 큰 애정은 없는 편. 있다면 신뢰 / 우정에 가깝다.
여성은 남편보다는 자식 쪽에 기대를 거는 편이 낫습니다.
재물을 잘 벌지는 못해도 두뇌회전이 빠르고, 머릿속에 생각 (집착과 성취 욕구)은 많다.
丑, 辰월생 癸수가 투출 한 여성이면 미인이다. 丑, 辰월이 아니라면 외모는 평균치입니다.
乙卯는 내면으로 파고드는 힘이 강하고, 甲寅은 밖으로 향하는 힘이 강합니다.
乙卯는 정재의 비견이며, 甲寅은 편재의 비견이 된다.
싸움으로는 甲寅 일주 (전투력 최강, 火 기운 보유)가 최강이다.
金 (官) 기운이 좋으면 전기 / 전자 / 화공 / 화학 계통이거나 예리하고 엄정한 검사 / 검증 / 감사 등의 직업진로가 좋다.
일주가 간여지동 (干與支同, 천간 지지가 같은 오행)이라 원국이 조금만 편향되어도 전체 구조의 흔들림 ( 변동수 / 재물상실 / 심신손상 / 사건사고 등등)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 대비할 것입니다.
凶만 아니고 吉도 가능함. 특히 음간 (陰干, 乙목, 丁화, 己토, 辛금, 癸수) 이면 더욱 심각합니다.
간여지동 (甲寅 / 乙卯 / 丙午 / 丁巳 / 戊辰 / 戊戌 / 己丑 / 己未 / 庚申 / 辛酉 / 壬子 / 癸亥의 4가지 공통점 :
1. 예술적 감수성 / 재능 탁월
2. 공학 / 기술 분야에서도 특출
3. 운세의 부침이 극단적
4. 고집
甲寅 일주는 자신과 같은 간지 (干支)인 甲寅년, 甲寅월, 甲寅일을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乙丑, 乙卯 (년, 월, 일)와 癸丑, 癸卯 (년, 월, 일)도 특별히 조심하고 대비할 필요가 있다.
'사주 역학 점성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수지리 - 주택 풍수, 집터의 기운이 삶의 질을 바꾼다. (0) | 2025.07.06 |
---|---|
풍수지리의 의미는? 역사 속 풍수 지리에 대한 이야기 (0) | 2025.07.06 |
간산 사주명리 일주론 갑목 일간생 (2) (0) | 2025.06.30 |
간산 사주명리 일주론 갑목(甲木 일간) (0) | 2025.06.29 |
일반 신살 - 천문성, 탕화살, 공망, 60 갑자 空亡 도표 (0) | 2025.06.29 |